티스토리 뷰
시원하게 변을 못 보시는 분들 많으시죠? 20% 이상의 사람들이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3~4일 변을 제대로 못 보면 정말 괴롭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변비의 원인과 치료 방법,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변비는 영어로 Constipation 이라고 합니다.
변비의 원인
단순 변비
- 아침식사를 거르는 습관
아침에 시간이 없어서 아침을 못 드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아침식사는 하루 세끼 중에서 여러 가지로 의미가 큰 식사입니다. 자는 시간 동안 공복인 위를 채워주는 역할도 하지만, 아침식사를 하면서 대장 운동이 시작됩니다. 그래서 대장 속에 있던 전날 먹었던 음식물 찌꺼기들이 변이 되어 나오는 신호, 바로 변의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조사를 해보면 변비를 가지신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아침식사를 잘 안 드신다는 조사가 있습니다.
- 수분이나 식이섬유를 적게 섭취하는 경우
운동 부족으로 장의 운동이 일어나지 되면 변비에 쉽게 걸립니다.
- 임신
임신 초기 입덧 때문에 수분, 음식을 제대로 섭취 못해서 변비에 걸리는 수가 있고, 임신 말기는 태아에 의해서 직장 쪽이 압력을 받아서 변을 못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에 의해서 생기는 변비(갑자기 변기가 생기는 이유)
- 항문 근육에 이상 있는 경우
이런 경우는 전문의 진찰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항문 근육에 이상이 있는 경우, 변의를 적절하게 느끼지 못하거나, 변을 제대로 밀어내지 못해서, 제때 변을 보지 못해 변비가 악화되는 경우입니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당뇨가 있는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에는 우리 몸의 모든 기능이 저하됩니다. 그 때문에 장의 운동기능도 떨어지게 되고 그래서 변비가 오게 되고, 살이 찌게 됩니다. 당뇨의 경우, 혈당 수치가 오르게 되면 당화혈색소가 높게 되면 신경조직을 망가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장에 있는 신경조직이 제대로 작동 못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 그 외 변비가 생기는 질환
치질, 대장암, 직장암에 걸렸을 때 변비에 쉽게 걸립니다. 또한 암환자의 경우, 아편성 진통제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런 약물로 인해서 변비에 잘 걸립니다. 그리고 설사할 때 먹는 항 경련제 등의 약을 먹어도 변비가 쉽게 옵니다. 또 항우울제 중 일부 약의 부작용으로 변비가 오기도 합니다. 우울증, 거식증, 대식증으로도 변비가 오게 됩니다.
변비가 나쁜 이유
변은 우리가 먹은 음식물의 찌꺼기입니다. 이것을 몸 밖으로 제때 내보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우리 몸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유독물질의 재흡수
우리가 몸 밖으로 내보려는 유독 물질이 다시 우리 몸에 흡수되게 됩니다. 그래서 만성 피로가 생기고, 피부에도 뾰루지 등이 생기는 이상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대장, 직장에 악영향
또 대변이 대장 점막에 오랫동안 닿게 된다면, 대장 점막에 이상이 생겨, 용종 혹은 이형 세포, 심지어는 대장암까지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 항문 쪽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데, 치질, 치루, 항문 소양증(가려움증)까지 일으키게 됩니다.
변비가 심하면 나타나는 증상
-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
- 딱딱한 변을 보는 경우(염소똥과 같이 시커멓고, 딱딱한 변)
- 잔변감을 느끼는 경우
- 항문 폐쇄감(항문이 막혀있는 느낌)이 있는 경우
- 일주일에 3회 미만으로 변을 보는 경우
중요!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
- 심한 변비로 인해서, 일상생활이 불가하는 경우
- 체중감소, 혈변, 빈혈, 발열이 동반하는 경우(악성 종양, 궤양성 대장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 가족 중 대장암이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암덩어리에 의해서 대장이 막힐 수도 있습니다.
- 50세 이상일 경우, 변비가 있으면 대장에 문제가 있어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꼭 주기적으로 대장내시경을 받아야 합니다.
변비 치료법, 해결법
- 배변습관 잘 들이기
배변을 보고 싶은 욕구가 생겼을 때, 참지 말고 바로 화장실로 가자
- 화장실에서 오래 앉아있는 습관 없애기
최대 10분 이내로 마무리하고 나오자. (3분 컷이 가장 좋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화장실에 스마트폰, 책 등을 들고 들어가지 말기 바랍니다.
- 발 받침대 이용(변비 직빵)
좌변기에 앉았을 때 15센티 정도의 높이 받침대에 발을 올리면 하체에 의해서 복압이 생기고, 그 결과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 운동
운동을 통해서 장의 운동도 활발해질 수 있다.
- 복부 마사지
대장은 시계방향으로 돌아서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배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서 마사지를 해주면 대장의 연동운동에 도움이 되어 배변이 원활해집니다.
- 수분 충분히 섭취하기
체중 1kg 당 30 ml 수분 섭취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체중이 50kg이면 1.5리터의 수분 섭취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거나, 더워서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에는 이보다 더 수분을 섭취해 주세요.
식사량 및 식사 종류
식사량이 너무 적으면 변의 양도 작기 때문에 원활한 배변활동이 이뤄질 수 없습니다. 또한, 밥과 고기류만 많이 먹게 되면 변의 양이 적게 됩니다. 따라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류도 함께 먹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물을 충분히 섭취 안 하게 되면 변비가 더 심해지기 때문에 꼭 물도 같이 섭취해야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 사과, 특히 껍질채 먹는 것이 좋다.
- 바나나 : 덜 익은 바나나는 변비 걸리는 음식 입니다. 하지만, 잘 익은 바나나(거뭇거뭇한)는 변비에 좋습니다.
- 자두(푸룬) : 푸룬 주스도 변비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임신 중 변비에 즉시 효과 볼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팽장성 하제
대변의 양을 늘려서 변을 보게 하는 작용 합니다. 차전자피나 메틸 셀룰로스가 이것입니다.
삼투성 하제
락툴로오스가 주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소장에서 흡수가 잘 안 되는 이당류 물질입니다. 따라서 대장까지 내려와서 대장 내 세균에 의해서 발효가 되면서 삼투 작용에 의해서 물을 많이 흡수하게 됩니다. 그 결과, 대장 운동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발효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섭취하고 2~3일 후에 효과가 나타나고, 가스가 차고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염류성 하제
마그네슘이 주요 성분입니다. 이 역시도 삼투 작용을 통해서 물을 많이 흡수해서, 변을 묽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만, 신장기능이 나쁜 신부전 환자, 부정맥이 있는 환자, 어린아이들의 경우, 고 마그네슘 혈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꼭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극성 하제
비사코딜이 주요 성분인데, 바로 알로에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장기 복용 시에 수분이나 전해질과 칼륨 손실이 오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관장약(좌약)
관장약은 항문에 바로 좌약을 넣어, 대장과 직장에 자극을 주어 변을 보게 합니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할 경우, 염증이나 치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마비성 장폐쇄인지 모르고 좌약을 사용하게 되면, 굉장한 복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꼭 의사 선생님과 상의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단순 변비인지, 아니면 병에 의한 변비인지 구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시고, 대장내시경을 통해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