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오틴은 비타민 B7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지방산과 포도당을 형성합니다. 또한 탄수화물과 아미노산의 신진대사를 돕고, 여러분의 몸에서 지방을 분해를 돕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오틴의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오틴의 효능
비오틴은 다른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의 기능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만드는데 중요한 원천을 제공합니다. 또한, 저혈당, 고지혈증, 당뇨병이 있는 비만환자들이 복용하면 포도당 조절에 도움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오틴이 풍부한 식품 및 일일 복용 권장량
비오틴은 우유, 당근, 연어, 견과류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보충제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알려진 권량 복용량은 일일 30mg입니다.
부작용
비오틴은 건강보조식품으로 분류되지만, 의사의 조언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반적이고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서 충분한 비오틴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의 권고대로 복용했을 경우, 알려진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의사가 처방한 대로 또는 정상적인 식사 섭취를 통해 비오틴을 복용했을 때 현재 알려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특정한 식습관이나 다른 습관으로 인해 비오틴이 결핍된 경우가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여성들이 몸에서 비오틴의 신진대사를 증가시키고 그 결과 비오틴 결핍이 일어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날달걀, 특히 달걀의 흰자를 정기적으로 먹는 것도 비오틴 결핍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비오틴 결핍에 의한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탈모, 2)고 콜레스테롤, 3) 피부 발진, 4) 심장질환
너무 많은 비오틴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갑상선 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일반적이고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서 보통의 경우에는 비오틴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진단, 권고 없이는 비오틴 섭취를 다시 한번 생각하시기 바랍니다.